알고나면 유용한~ 나무도마 관리비법!
주방에서 자주 사용되는 도마! 그 중에서도 나무 도마는 관리 방법만 잘 알고나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데요. 알고나면 어렵지 않게 나무도마를 관리할 수 있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어 좋아요. 오늘은 처음 사왔을 때부터 사용방법까지 알려드리도록 할께요!
# 새 도마 관리하기
처음 나무도마를 사오면 겉 표면이 조금 거끌하면서 촉감이 좋지 않은 편인데요.
사용하기 전 특별 관리를 해야해요.
해야할 일은 식물성 오일을 발라서 키친타올 등으로 닦아내는 일이에요.
이렇게 오일로 코팅을 해줘야 수분으로 인한 저항성과 도마에 뭍는 기름으로부터 보호를 할 수 있다고 해요 : )
요렇게 보시면 닦는 부분과 닦지 않은 부분의 차이가 크죠?
전체를 잘 발라주시고 하루 뒤에 한번 더 바른 뒤 사용하시면 좋아요!
# 사용하기전 해야할 일
나무 도마에 식재료를 자르기 전 물에 한번 뭍힌 다음 사용하면 좋아요. 이렇게 한번 적셔 놓은 뒤
재료를 썰게 되면 냄새, 세균 등의 오염 물질이 붙기 어려워 지기 때문이라고 해요!
적셔진 나무 도마는 마른 행주로 한번 닦아낸 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!
# 도마에서 냄새나는 경우
도마에 김치나 생선 등의 냄새가 빠지지 않는 경우는 레몬을 잘라서 문지르면 좋아요.
이렇게 문지르게 될 경우 냄새 제거는 물론이고, 도마까지 깨끗해져 좋아요 ~
# 닦은 후 관리법
나무 도마는 일반 도마와 달리 물에 담그거나 오랫동안 물과 접촉하면 나무가 갈라져 못쓰게 돼요.
그렇기 때문에 물과의 접촉 시간은 줄이고 마른 행주로 한번 더 물기를 제거하고 최대한 건조를 잘 해주셔야 해요.
# 겉 표면이 망가졌을 때
나무도마를 오랫동안 사용하면 칼자국 등이나 겉표면이 조금 거칠어 질 수 있어요.
이럴때는 사포를 이용해서 한번 밀어준 후, 처음 오일코팅 했던 것처럼 똑같이 반복해 주면
다시 새것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.
나무도마는 얼마나 잘 관리하느냐에 따라서 일반 도마보다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
잘 관리해서 오랫동안 사용하세요 : )
댓글0